안방에서 세계여행·레포츠 즐긴다...가상현실 앱 24시간 써보니
차주경 기자 racingcar@chosunbiz.com / 2017.12.21 18:11:47
가상현실, VR(Virtual Reanlity)기기만 있으면 언제든, 어디든 갈 수 있습니다. 해외 명승지, 익스트림 스포츠 현장, 심해나 우주를 비롯한 상상 속 세계까지도요. 그저 화면만 보는 것이 아니라, 고개를 돌려 사방을 감상하고 화면 속 물체를 만지고 움직이는 것도 가능합니다. 잘 만들어진 가상현실 콘텐츠와 애플리케이션 덕분입니다.

▲스마트폰과 VR HMD. / 차주경 기자

가상현실 세계로의 여행, 준비할 것은 오로지 스마트폰과 VR HMD(Head Mount Display)뿐입니다. 스마트폰 사양은 고고익선(높을 수록 좋음)이지만, 보급형 스마트폰으로도 가상현실 콘텐츠를 즐기는 데에는 전혀 무리 없습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크기가 클 수록, 해상도가 높을 수록 좋습니다. 여기에서는 구글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을 중심으로 설명하겠습니다.

VR HMD 가격대는 대개 3만원 이내로 크게 부담스러운 수준은 아닙니다. 기능은 대동소이하니 견고한 제품, 디자인이나 편의 기능, 착용 성능 면에서 자신에게 맞는 제품을 선택하면 됩니다. 여기에서는 1만원대 샤오미 보급형 VR HMD를 사용하겠습니다.

▲스마트폰에 설치된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들. / 차주경 기자

기기를 구비했으면, 스마트폰에 가상현실 애플리케이션(이하 가상현실 앱)을 다운로드할 차례입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VR'로 검색만 해도 다양한 앱을 찾을 수 있습니다. 다만, 모든 방향의 시야를 동시에 표현하는 VR 콘텐츠 특성상 용량이 크니, Wi-Fi(와이파이) 연결 후 다운로드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꼭 설치해야 할 기본 앱이 '구글 카드보드'와 '구글 VR 서비스'입니다. 구글 카드보드 앱은 가상현실 앱과 게임, 유튜브 콘텐츠 등을 모아 전달하는 허브 역할을 합니다. 구글 VR 서비스는 가상현실 앱 속 갖가지 기능을 지원하는 보조 앱입니다. 이 앱을 설치하지 않으면 일부 게임이나 콘텐츠를 재생할 수 없습니다.

▲스마트폰을 VR HMD에 설치하는 모습. / 차주경 기자

가상현실 앱 설치를 마쳤으면, 앱을 켜고 스마트폰을 VR HMD에 장착합니다.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접안 렌즈쪽으로 향하게끔, 위치를 잘 맞춰 장착하면 됩니다. 일부 VR HMD는 전용 슬롯에 스마트폰을 장착해야 하지만, 이 역시 어렵지 않습니다. 접안 렌즈와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를 잘 닦고 장착해야 가상현실 화면이 선명해집니다.

▲스마트폰과 VR HMD. / 차주경 기자

VR HMD는 스마트폰 속 센서를 활용, 사용자 시선을 파악합니다. 고개를 상하좌우로 움직이거나 몸을 한바퀴 빙 돌리면 그 방향에 맞는 가상현실 공간을 볼 수 있습니다. 소리는 스마트폰을 통해 재생되니 이어폰이나 블루투스 스피커 등을 사용하면 됩니다.

가상현실 앱 사용 시에는 스마트폰 터치 조작이 불가능합니다. 화면 내 'O'나 'X'아이콘을 그래프가 찰 때까지 바라보거나, 메뉴 부분을 바라본 후 VR HMD에 장착된 버튼을 누르는 방식으로 설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VR HMD로 가상현실 앱을 즐기는 방법, 이처럼 간단합니다. 몇가지 추천 가상현실 앱도 아울러 소개합니다.

◆ 제주도 풍광, 여행 명소와 숙소 확인까지 '제주ToVR'

▲제주ToVR 화면. / 차주경 기자

국내외 여행자들이 사랑하는 여행지, 제주도 곳곳의 모습을 실감 넘치는 가상현실 콘텐츠로 구현한 앱입니다. 풍경뿐 아니라 명소, 카페나 호텔 등 부대 시설도 가상현실로 볼 수 있습니다. 화면을 정해진 구도로만 보여주는 기존 가상현실 앱과 달리, 제주ToVR은 곳곳에 시점 변경용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여행지의 매력을 한결 다양하게 느낄 수 있습니다.

◆ 나도 이제 힐 클라이머 'VR Climer'

▲VR Climer 화면. / 차주경 기자

바다 한가운데 선 기암절벽을 오직 손가락에 온몸을 맡긴 채 차근차근 올라가다보면 어느 새 정상에 도착합니다. 쉽지만은 않습니다. 몸을 지탱할 근력, 팔이 닿는 곳에 잡을 만한 돌기가 있는지 살펴보는 집중력이 필요합니다. 가상현실 앱 VR Climer로 등반가들의 시점을 엿볼 수 있습니다. 중간 가량 올라간 후 아래를 보면 광활한 바다가 사용자를 반깁니다.

◆ 가상현실로 즐기는 심해 풍경 'VR Abyss'

▲VR Abyss 화면. / 차주경 기자

빛이 들어오지 않고, 수초와 물고기만 노니는 심해에서 조용히 쉴 수 있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가상현실 앱 VR Abyss가 사용자를 심해로 데려가줍니다. 가만히 있는 것이 지겹다면, 곳곳을 탐험하는 반응형 탐사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 방 안에서 우주탐사 우주세상 VR

▲우주세상 VR 화면. / 차주경 기자

우주비행사가 돼 수성, 금성, 지구에서부터 태양에 이르기까지 우리 태양계를 탐사한다. 생각만 해도 멋진 이야기입니다. 가상현실 앱 우주세상 VR을 사용하면 가능합니다. 환상적인 화면을 보여주면서 크기를 비롯한 별의 정보까지 알려주니, 교육용으로도 안성맞춤인 앱입니다.


▲스마트폰이 장착된 VR HMD. / 차주경 기자

가상현실, 이처럼 손쉽고 저렴하게 즐길 수 있습니다. 단, 가상현실 앱 선택 시 다운로드 수와 평점을 꼭 확인하세요. 일부 가상현실 앱은 시점 이동이 불가능하고, 그저 정해진 동영상만 단시간 재생하는 등 수준 이하인 경우가 있습니다. 지나치게 광고가 많이 나오는 가상현실 앱 역시 체험을 방해하니 피하세요.

스마트폰과 VR HMD를 너무 오래 사용하면 눈과 목 건강을 해칩니다. 10분~15분 가량 사용 후에는 쉬어주세요. 화질이 다소 흐려 보인다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와 VR HMD의 접안 렌즈부를 깨끗하게 닦아주세요. 그럼에도 해상도 때문에 한계는 있습니다. 가상현실 콘텐츠를 더 고화질로 즐기고 싶다면, 오큘러스 리프트나 HTC 바이브 등 중고급 VR HMD를 구비해야 합니다.

  • 이 기사를 공유해보세요  
  •  
  •    
  • 맨 위로